티스토리 뷰

GA4

GA4 강의 (2)

경민212 2025. 4. 10. 04:46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 실습

예를 들어 상사가 우리 홈페이지 방문자수 어때? 와 같은 질문을 했다면,

 

1. 기간 기준 (월, 년, 주, 일)

2. 용어 (사용자 or 방문수)

3. 비교 기준 

 

등의 판단 기준을 포함해서 답변해야 할 것. + 데이터의 사용 목적도

 

Q1. 우리 웹사이트 오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야? -> 목록 '사용자' - 인구통계

'개요' = 요약정보

'인구통계 세부정보' 들어가서 정보 확인할 것 : 정확도가 높지 않지만 대략적인 정보를 볼 수 있다. 

- 기간 : 상단 날짜 조건으로 원하는 기간 설정 후 적용 -> 25년 3월 한달간

- 용어 : 국가 : 미국  / 연령 : 18- 24 / 성별 : 남성 / 관심사 : tech

 

- 비교기간 : 기간 잘 보고 비교 기간 설정하기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비교한 수치가 뜬다. 

 

+ 우리 웹사이트 주로 '사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야? [주요 구매 고객]

인구통계 세부정보 표에서 '전환' 

전환을 눌러 purchase 항목 선택 후 확인

 

 

우리 사이트에 주로 어디서 많이 와? 네이버 OR 구글? -> 목록 '획득'

와서 어디를 많이 봤대? 어떤 버튼? 어떤 제품? -> 목록 '참여도'

샀대 안샀대? 얼마나? 어떤 제품? -> 목록 '수익창출'

 

* 마케팅 팀장님 데이터와 데이터팀 데이터가 다른 이유는?

-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준이 다르면 당연히 다를 수 밖에 없다.

- 구글 애널리틱스 / 회원가입 DB 추출 데이터는 다를 수 있다. 

- 구글 서비스를 안 쓰는 사람도 있고 등등 -> unknown 

 

내 사이트로 돌아와서 '설정' - '데이터 수집' - GOOGLE 신호 데이터 수집 켜놓

 

* 요즘 우리 사이트 사용자 수가 어때?

이후 만든 측정항목을 값에 드래그 앤 드랍으로 표시해야 볼 수 있다. 

 

기간 별 비교도 가능

 

 

n 개월의 기간별로 비교하고 싶다면 측정 기준을 선택하여 열 그룹의 개수 정하기

행으로 보는게 예쁘면 행에다 위치시켜서 확인하기

 

세션 수도 함께 확인

 

이탈율을 확인했을때, 그 월의 이탈율이 왜 높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여러 개로 쪼개어야 확인할 수 있다 -> 측정 기준에 채널 검색

 

'신규 사용자 기본 채널 그룹' 의 경우 우리 사이트 첫 방문자가 어떤 채널로 왔는지 확인하기 위함

우리는 '세션 기본 채널 그룹' 선택

 

이탈률이 높은 이유가 뭐야? 하면 organic video 에서 이탈률이 많았다고 설명

-> 어떤 기준으로 더 쪼개볼거면 : '방문(도착)페이지' 기준으로

 

측정 기준으로 '방문 페이지 + 쿼리 ~' 삽입

 

-> 이제 어떤 기기로 방문인지 확인하려고 하면 '측정기준' - '기기'

어떤 기기에서 어떤 환경에서 이탈율이 높았는지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다. 

 

 

'GA4'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4 강의 (1)  (0) 2025.03.26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