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 실습
예를 들어 상사가 우리 홈페이지 방문자수 어때? 와 같은 질문을 했다면,
1. 기간 기준 (월, 년, 주, 일)
2. 용어 (사용자 or 방문수)
3. 비교 기준
등의 판단 기준을 포함해서 답변해야 할 것. + 데이터의 사용 목적도
Q1. 우리 웹사이트 오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야? -> 목록 '사용자' - 인구통계
'개요' = 요약정보
'인구통계 세부정보' 들어가서 정보 확인할 것 : 정확도가 높지 않지만 대략적인 정보를 볼 수 있다.
- 기간 : 상단 날짜 조건으로 원하는 기간 설정 후 적용 -> 25년 3월 한달간
- 용어 : 국가 : 미국 / 연령 : 18- 24 / 성별 : 남성 / 관심사 : tech
- 비교기간 : 기간 잘 보고 비교 기간 설정하기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비교한 수치가 뜬다.
+ 우리 웹사이트 주로 '사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야? [주요 구매 고객]
인구통계 세부정보 표에서 '전환'
전환을 눌러 purchase 항목 선택 후 확인
우리 사이트에 주로 어디서 많이 와? 네이버 OR 구글? -> 목록 '획득'
와서 어디를 많이 봤대? 어떤 버튼? 어떤 제품? -> 목록 '참여도'
샀대 안샀대? 얼마나? 어떤 제품? -> 목록 '수익창출'
* 마케팅 팀장님 데이터와 데이터팀 데이터가 다른 이유는?
-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준이 다르면 당연히 다를 수 밖에 없다.
- 구글 애널리틱스 / 회원가입 DB 추출 데이터는 다를 수 있다.
- 구글 서비스를 안 쓰는 사람도 있고 등등 -> unknown
내 사이트로 돌아와서 '설정' - '데이터 수집' - GOOGLE 신호 데이터 수집 켜놓
* 요즘 우리 사이트 사용자 수가 어때?
이후 만든 측정항목을 값에 드래그 앤 드랍으로 표시해야 볼 수 있다.
기간 별 비교도 가능
n 개월의 기간별로 비교하고 싶다면 측정 기준을 선택하여 열 그룹의 개수 정하기
행으로 보는게 예쁘면 행에다 위치시켜서 확인하기
세션 수도 함께 확인
이탈율을 확인했을때, 그 월의 이탈율이 왜 높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여러 개로 쪼개어야 확인할 수 있다 -> 측정 기준에 채널 검색
'신규 사용자 기본 채널 그룹' 의 경우 우리 사이트 첫 방문자가 어떤 채널로 왔는지 확인하기 위함
우리는 '세션 기본 채널 그룹' 선택
이탈률이 높은 이유가 뭐야? 하면 organic video 에서 이탈률이 많았다고 설명
-> 어떤 기준으로 더 쪼개볼거면 : '방문(도착)페이지' 기준으로
측정 기준으로 '방문 페이지 + 쿼리 ~' 삽입
-> 이제 어떤 기기로 방문인지 확인하려고 하면 '측정기준' - '기기'
어떤 기기에서 어떤 환경에서 이탈율이 높았는지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다.
'GA4'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4 강의 (1) (0) | 2025.03.2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