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내가 데이터 분석 트랙에 참여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이전 회사에서 영업과 마케팅을 모두 담당하면서 고객의 반응을 직접 살피고 다양한 방법을 마케팅 방법에 시도해보면서 마케팅 직무에 대한 흥미가 더 커졌습니다. 하지만 회사의 규모가 작고 평범하게 이루어지는 마케팅 방법 등에 성장 가능성이 없다 판단되어 퇴사하고 이직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대부분 퍼포먼스 마케터/CRM 마케터/그로스 마케터 와 같이 SQL 실력을 기본으로 하는 공고 뿐이었고 데이터 분석 공부에 대해 알아보던 중에 유명하고, 자주 떠서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입문자여서 불안했는데 하루 열두 시간 공부를 진행하면 생활 패턴도 잡고 빠르게 배울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2. 내가 이해한 **데이터 분석가(혹은 생각했던 직무)**는 어떤 역할을 하는 사람인가요?
제가 이해한 CRM 마케터는 오늘 직무 발표에서 알 수 있듯이 고객의 데이터를 다양하게 분석하여 이탈하는 고객을 줄이고 재유입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인 것 같습니다. 어떤 분야, 회사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영업팀 혹은 디자인 팀과 긴밀히 협업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CRM 마케터는 이탈율, 클릭율 등과 같은 데이터를 통해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해당 문제 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데이터들을 모으고 해석하며 관련 부서와 함께 한 눈에 분석자료를 정리하는 시각화를 담당합니다.
3. 데이터 분석을 경험해보셨나요? 해보셨다면 어떤 경험을 하셨는지를 작성해주시고, 아니라면 데이터 분석에 대해 찾아본 것을 작성해주세요.
SQL이나 파이썬 같은 프로그램을 이번 강의에서 처음 다루어보아서 데이터 분석은 경험해 보지 못했습니다. 이전 회사에서 그나마 월간 판매량을 엑셀에 일일히 정리하여 한 달 매출 금액, 품목 별 판매 금액을 확인했고 판매 품목을 피넛 테이블을 이용해서 어떤 것이 많이 팔렸고, 적게 팔렸는지 확인했습니다. 이런 자료들로 다음 행사를 기획했습니다.
4. 데이터 분석가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에 있어 나의 강점과 연관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혹은 보완, 개선하고 싶은 개인 역량이 있나요 ? (과거 혹은 현재의 업무와 연관 지어도 좋습니다. ‘능력’을 기준으로 고민해주세요.)
우선 희망하는 직무를 연관지어 생각해본다면 다양한 홍보 매체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다는 것이 강점인 것 같습니다. 회사의 카카오톡 채널과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계정을 관리하면서 직접 채널 알림톡과 공지를 관리하고 인스타그램 광고를 진행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데이터 분석가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우선은 코드를 짜는 기본적인 지식을 빠르게 익혀야 될 것 같고 곧 배우는 시각화, 크롤링 분야도 잘 배워서 나의 뛰어난 역량으로 키우고 싶습니다.
5. 본 코스 수료 후, 어떤 데이터 분석가(혹은 생각했던 직무)로 성장하고 싶나요?
저는 CRM 마케팅/퍼포먼스 마케팅 분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기존 고객의 많은 데이터를 기초로 이탈율을 막는 다양한 방법을 기획하는 CRM 마케터의 일도 재밌을 것 같고 신규 유입을 위해 고민하는 퍼포먼스 마케터도 즐겁게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데이터 분석만 해서 넘기는 수동적인 직무가 아닌 분석 자료를 기반으로 직접 컨텐츠 기획까지 고민할 수 있는 마케터가 되면 좋겠습니다.
6. 본 코스 수료 후, 데이터 분석가(혹은 생각했던 직무)가 된 5년 후 목표로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수료 후 원하는 기업에 데이터 관련 직무로 입사를 하게 되면 멈춰 있지 않고 꾸준히 공부하고 노력해서 유명한 기업에 들어가보고 싶습니다 ㅎ. 살면서 대기업에 원하는 직무로 일해봐야 한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그 유명한 네카라쿠베까지 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코딩 잘하는 비전공자로 유명해지고 싶습니다 😙